인간 페르몬은 대체 무엇인가?

메커니즘, 스터디

페르몬은 동물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외부 신호 물질입니다.

위험한 상황이나 경계 상황을 알리는 페르몬 혹은 이성을 유혹하는 페르몬이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이나 종족 번식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있어서도 이 페르몬이 작용이 적용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행해졌습니다. 페르몬을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지, 감지한다면 행동과 인지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규명을 하려 노력을 해왔습니다.

동물의 경우 페르몬을 감지하는 기관인 서골 기관(Vomeronasal organ, VNO)가 존재합니다. 이것이 인간에게도 존재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었죠.

과거에는 코 속의 어딘가에 퇴화된 VNO의 흔적이 존재할 것이다는 추정이 있었습니다만은 현재에 와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VNO대신 후각 기관에서 페르몬을 감지할 것이라는 가설이 강한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동물들의 비강에서도 VNO외에 페르몬을 감지하는 수용구들이 있으며 이는 인간에게서도 발견되었기 때문이죠. 또한 남녀의 페르몬이 서로에게 혹은 각자에게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페르몬의 종류는?

Androstadienone은 대표적으로 인간에게서 분비되는 페르몬입니다.

스테로이드를 기본으로 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여러 이성질체 중에서 가장 유의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Androstadienone은 땀샘과 피지선에서 분비가 됩니다. 무색 무취이며 매우 적은 양으로도 효력을 발휘합니다. 남녀 모두에게 행동학적인 영향을 주지만 여성에게 더 큰 영향을 줍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큰 발현과 분비량을 보입니다. 또한 이를 감지하는 것은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큰 민감도를 보입니다.

Estratetraenol 여성에게서 분비되는 페르몬으로서 역시 스테로이드를 기본으로 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오줌에서 추출하면서 처음 발견되었고 여성의 땀샘, 오줌, 애액, 모유, 피지선등에서 분비되거나 발견됩니다. Androstadienone과 같은 방향의 효과를 갖지만 그 효력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또한 이성애자 여성에 대해서는 효력이 훨씬 적게 발휘됩니다.

마지막으로 유명한 호르몬인 Oxytocin의 경우 대표적인 내분비 성 호르몬이지만 오줌이나 타액에도 낮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Oxytocin은 촉각적 자극(마사지, 핥거나 빠는 행위 등)이나 가족적인 유대감이 있는 대화에 의해 발현량이 올라갑니다. (본문에서는 Androstadienone과 Estratetraenol만 다루겠습니다)


페르몬은 정말 이성을 유혹하는가?

출처: 중앙일보

페로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연구가 되어왔습니다.

페로몬에 의한 뇌의 인지 양상과 행동학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는 가설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에는 효과가 없다는 반박 논문들이 나왔으나 지금에 이르러서는 다시 효과가 충분히 있다는 설이 강하게 힘을 받고 있습니다.

Androstadienone은 남성들 사이에서는 동료의식이나 유대감을 유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성에게는 매력 상승, 성적인 끌림, 성욕 증가, 성적 흥분 유발 그리고 성적인 만족도를 올리는 작용을 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실제 여러 실험이나 설문 조사에서 Androstadienone의 유무에 따라 이성애자 여성에게 선택을 받는 정도가 달라졌으며 섹스에 있어서 성적인 만족도가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Androstadienone은 페르몬을 분비하는 주체가 있을 경우 이성에 대한 영향력이 더 강했습니다. 남녀가 같은 공간 안에서 함께 포르노를 시청했을 경우 남성의 Androstadienone분비 증가로 인하여 여성의 성적흥분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남자가 없는 상태에서 Androstadienone만을 공기 중에 확산 시킨 경우 여성의 성적흥분은 전자보다 덜하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Estratetraenol의 경우 여성에게서 발현이 되는 페르몬이며 이성에게 Androstadienone과 같은 효과를 보입니다(그 효과는 상대적으로 좀 더 낮다고 합니다). 일부 동성애자 혹은 양성애자 여성에게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지요. Estratetraenol에 노출된 남성은 타인에 대한 공감 혹은 교감 능력이 함양된다고 합니다.


페르몬에 대해 이해를 하자

Estratetraenol 혹은 Androstadienone은 매우 적은 양으로도 인간이 감지를 하고 이로 인한 인지 능력 및 감정과 내분비적인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두 가지 페르몬 모두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키며 호흡 증가, 맥박 및 혈압 증가 등의 교감 신경 활성과 관련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즉, 섹스와 관련된 모든 인지 능력과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지요.

페르몬의 감지하는 기관은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많은 연구들이 후각 기관에서 페르몬의 감지를 같이 수행할 것이라고 추정을 하고 있지요. 상호간에 성적 흥분을 하게 되는 상황은 이들 페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는 야한 분위기의 형성과 심화에 동반 상승 효과를 이끌어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드는 것이죠.

방금까지 섹스를 했던 공간이나 개개인에게서 ‘야한 냄새’가 난다는 느낌도 이러한 페르몬의 효과입니다. 또한 섹스의 빈도수가 높고 항상 성적으로 자신감 있는 사람이 매력적으로 보여지는 것도 페르몬의 효과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말하자면, 페르몬을 가릴 수 있는 과도한 인공향(향수, 샴푸, 비누, 데오도란트 등)의 사용은 오히려 개인의 성적 매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의 성적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체취와 페르몬을 더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어떤 것일지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댓글 남기기